동사무소 ⇒ 주민센터 ⇒ 행정복지센터. / 주민자치센터.

상식 2022. 2. 19. 19:46

 

TPN 뉴스 2020. 1. 14. (링크)

https://www.thepub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

 

행정복지센터는 시청이나 구청이 감독기관인 최일선 행정기관이고,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문화센터 프로그램 또는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건물을 일컫는다.

첫 명칭이었던 동사무소는 2007년 복지·문화·고용·생활체육 등 주민 생활서비스를 주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서비스 기관으로 전환되면서 ‘동주민센터’로 변경됐다. ... 

 

주민자치센터는 각종 문화, 복지, 편익시설과 프로그램 자원봉사활동 등을 위해 각 행정복지센터에 조성한 주민복지공간이다. 주민자치센터는 문화, 스포츠, 교양, 취미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수료자가 지역사회의 자원봉사활동도 참여하고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생활환경 정비, 쓰레기 줄이기 운동 등 지역공동의 관심사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20. 2. 12. 전북일보 기사. (링크)

과거 동사무소로 불리던 주민센터 명칭이 통일되지 않아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정부가 ‘주민센터’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꾸도록 권고했지만 지켜지지 않은 탓이다.

정부는 지난 2016년 기존 주민센터에 복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꾸기로 했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 35개 주민센터 중 행정복지센터 명칭을 사용하는 동네는 3곳이다. ... 공공기관에서 각종 사업을 안내할 때 일관성 없이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 동사무소에 문의하라는 명칭을 혼용하고 있어 혼란이 가중된다. 이 같은 상황은 정부 권고가 강제성이 없기 때문이다. 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을 변경할 당시 정부는 ‘읍·면·동 명칭 변경 지침’을 내렸지만 권고사항일 뿐 강제로 이행하게 할 근거는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