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제법. / 별로이다. 제법이다.

말·글·쓰기·듣기 2021. 7. 13. 03:06

[질문]
현재의 표준국어대사전은 ‘별로’의 품사를 위와 같이「부사」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기분이 별로이다.”와 같은 문장에서 ‘별로’의 품사는 어떻게 설명해야 될까요?


작성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자 2010.07.16.
‘기분이 별로이다’의 ‘별로이다’는 부사 ‘별로’ 뒤에 서술격 조사 ‘-이다’가 붙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보기로는, 부사 ‘제법’ 뒤에 서술격 조사 ‘-이다’가 붙은 ‘어린아이치곤 일솜씨가 제법이다.’의 ‘제법이다’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분이 별로 좋지 않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데 ‘기분이 별로이다.’와 같이, ‘일솜씨가 제법 능숙하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데 ‘일솜씨가 제법이다.’와 같이 표현하는 것을 비분류 '이다' 문장이라 하여, 특수 형식의 문장으로 보기도 합니다. (참고 문헌: 남기심(2001), "현대 국어 통사론", 태학사.)


[제언]
‘별로이다/제법이다’에서 ‘별로/제법’은 형태론상으로는 명사의 성격이 다분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도 이를 부사로 처리한다면 문법 정보를 덧붙이는 것이 좋을 듯하고, 표제어 ‘별로’ 항목에도 ‘별로이다’ 형태의 예문을 제시하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출처: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216&qna_seq=24602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별로’에 관해 작성자 장광수 등록일 2010. 7. 16. 조회수 1,373 ●별-로01(別-)「부사」 「1」((부정을 뜻하는 말과 함께 쓰여))이렇다 하게 따로. 또는 그다지 다

www.korean.go.kr

이거 별로이다. It is not good. It is worse than expected.

이거 제법이다. It is not bad. It is better than expected.